공지 &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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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8.24[축]2016 대한민국 리딩기업대상 IT(정보기술) 대상 수상!!머니투데이가 주최하는 ';2016 대한민국 리딩기업대상 시상식';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 씨앤에프시스템(대표 박정수)가 IT대상을, 에이엠아이시스템즈(대표 박병진)와 문엔지니어링(대표 문헌일)이 ICT대상을 수상했다. 박정수 씨앤에프시스템 대표(사진 오른쪽)가 IT대상을 받은 뒤 윤병훈 머니투데이 상무와 기념 촬영 중이다/사진=중기협력팀 씨앤에프시스템은 최근 국내 최초로 오픈소스 기반의 공공기관 ERP(전사적자원관리) ';올샵';을 개발한 IT 전문 업체다.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의 예산·회계시스템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다. 김남식 에이엠아이시스템즈 차장(사진 오른쪽)가 ICT대상을 수상한 뒤 윤병훈 머니투데이 상무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중기협력팀 에이엠아이시스템즈는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 기사제작관리시스템(CMS)을 개발한 언론 IT 전문 업체다. 최근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진행하는 ';2016 통합 CMS 및 분산조판 시스템 구축 사업';의 주관사로 선정돼 신문 제작 솔루션 분야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다. 문헌일 문엔지니어링 회장(사진 오른쪽)이 ICT대상을 받고 윤병훈 머니투데이 상무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중기협력팀 문엔지니어링은 70억원 규모의 모잠비크 ICT(정보통신기술) 컨설팅 사업을 수주한 업체다. ICT 엔지니어링 분야 풍부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파라과이와 페루 등에서 대규모 수주를 잇따라 성공시키며 글로벌 기업으로 역량을 넓혀가고 있다. 출처 : 머니투데이 기사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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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8.25씨앤에프시스템, ‘올샵플러스’ 발표씨앤에프시스템, ‘올샵플러스’ 발표 예산·회계관리 기능에 인사·급여모듈 추가, 중소규모 공공기관 겨냥 씨앤에프시스템이 기존 ‘ALL#Basic(올샵 베이직)’ 제품에 인사와 급여 모듈을 추가한 ‘ALL#Plus(올샵 플러스)’를 최근 발표하고 본격적인 시장공략에 들어갔다. [아이티데일리] 씨앤에프시스템이 중소 공공기관의 예산·회계 업무처리를 위해 지난해 말 발표한 ‘ALL#Basic(올샵 베이직)’ 제품에 인사와 급여 모듈을 추가한 ‘ALL#Plus(올샵 플러스)’를 최근 발표하고 본격적인 시장공략에 들어갔다. 씨앤에프시스템이 이번에 발표한 ‘ALL#Plus(올샵 플러스)’는 공공기관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기존 예산·회계관리 업무는 물론 인사와 급여 업무까지 자동으로 한 시스템에서 통합돼 운영되어진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ALL#Plus(올샵 플러스)’는 또한 이전 제품인 ‘ALL#Basic(올샵 베이직)’과 마찬가지로 오픈소스 기반의 최신 기술이 적용됐으며 정보공개 등 공공기관의 각종 업무를 지원할 수 있다. 제품 개발을 담당한 씨앤에프시스템의 최원산 이사는 “직군 직종별로 쉽게 급여를 계산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기존 ‘ALL#Basic(올샵 베이직)’ 제품을 사용하는 공공기관 담당자들로부터 각종 요구 사항을 반영해 ‘ALL#Plus(올샵 플러스)’를 개발했다”며 “예산, 회계, 인사, 급여 등 모든 업무를 한 시스템에서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외에도 시스템을 직접 구축할 때보다 예산도 크게 절감할 수 있어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시스템 구축비용의 1/5-1/10이면 ‘ALL#Plus(올샵 플러스)’를 도입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씨앤에프시스템은 ALL#(올샵)제품에 계약관리, 자산관리 기능 등을 부가해 공공기관 ERP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편 씨앤에프시스템의 ALL#(올샵)은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산하 중·소규모 공공기관의 인사·급여, 예산·회계(자산)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 기반으로 개발된 솔루션으로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또는 정부 산하기관(비영리기관)의 HR(Human Resources) 현황 진단, 인적자원의종합적 관리 및 재정사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도입된 사업예산제도와 복식부기 회계제도를 반영하고 있다. 출처 : 아이티데일리 기사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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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30씨앤에프시스템, 국고보조금 통합관리망 사업 수주씨앤에프시스템, 국고보조금 통합관리망 사업 수주 국고보조금 정보 체계적·통합적 관리로 투명성· 효율성 강화 [아이티데일리] 씨앤에프시스템은 행정자치부가 주관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전자정부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발주한 ‘국고보조금 통합관리망(e호조 기능개선) 사업’을 수주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을 수주한 씨앤에프시스템은 중앙보조금 시스템을 구축하고 광역e호조와 기초e호조 국고보조금 기능을 개선하며, 국고보조통합관리시스템과의 연계인프라를 구축하게 된다. 또한, 중앙보조금시스템 인프라도 구축한다. 씨앤에프시스템은 해당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국고보조사업의 표준화된 업무프로세스를 적용하고, 중앙부처의 국고보조사업 내역사업 목록을 수신하고 맵핑을 처리하며, 국고보조사업 집행실적 및 정산 결과 연계 체계를 개선하고 고도화 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 국고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개선 및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유관 법령 개선 시 지방재정관리시스템(e호조)의 국고보조금 업무에 반영하게 된다. 행정자치부는 국고보조금 전체 정보를 체계적·통합적으로 관리해 보조금 업무 처리의 효율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고보조사업의 예산편성, 집행, 정산을 지방재정관리시스템(e호조)을 통해 추진하고 국민들로 하여금 지방재정관리시스템(e호조)에서 송신된 국고보조사업 정보를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국고보조금에 대한 집행내역 및 중복·부정수급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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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0.272015회계연도 결산기준 지방재정 정보 통합공시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재정자립도 등 33개 항목의 2015회계연도 결산기준 지방재정 정보를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 ?지방재정 365 (http://lofin.moi.go.kr)?에 통합공시했다고 밝혔다. 「지방재정365」는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공기관, 교육청의 재정정보를 한 곳에서 알기쉽게 공개하고 있다. 행정자치부는 2010년부터 각 지방자치단체의 결산기준 재정공시 내용을 종합하여, 인구와 재정여건 등이 비슷한 동종?유사 자치단체와 비교 가능한 형태로 제공하는 통합공시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는 예산서를 기준으로 하는 예산공시도 실시하고 있다. 금번 2015회계연도 결산기준 통합공시는 국민들이 공시항목을 결정하는데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지난 5월 구성?운영한「지방재정 공개 국민자문단」의 의견을 반영하여 공공시설 운영현황, 조기집행 실적(6월말 기준)을 통합공시 항목으로 신규 추가하였으며,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공기관, 교육재정을 포괄한 지역별?종합적 재정상황을 나타내는 지역통합재정통계(순계기준)도 산출해서 신규 공시했다. 주요 공시 내용 중 2015년말 최종예산 기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는 전국 평균이 54.02%로 2014년말 51.9% 대비 2.12%p 상승하였으며, 최근 5년 중 재정자립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행정자치부는 부동산 경기 회복에 따른 지방세 징수액 증가와 세외수입 관리 강화로 재정자립도(2015년말 최종예산 기준)가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기초자치단체를 포함한 재정자립도는 서울(83.79%), 울산(74.17%), 경기(69.62%) 순으로 높으며, 전남(29.47%), 강원(31.18%), 전북(31.63%) 순으로 낮게 나타났다. 2014년과 비교 시 부산(5.19%p), 세종(4.50%p) 등 15개 시도가 상승한 반면, 대전(△0.98%p), 서울(△0.38%p) 등 2개 시도는 하락하였다. 또한, 2015년 재정자립도가 가장 높은 지방자치단체는 서울시(82.28%), 가장 낮은 지방자치단체는 전남 신안군(9.86%)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5년말 지방자치단체의 채무 총액은 27.9조원으로 2014년말 28.0조원 대비 0.1조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채무의 감소는 그동안 지방채 한도액 제도 등의 엄격한 재무관리와 공개 등으로 2013년 이후 28조원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채무가 없는 지방자치단체는 2014년 63개(시4, 군18, 구41)에서 2015년에는 70개*(시3, 군24, 구43)로 증가하였다. 예산대비채무비율은 전국 평균 13.4%로 2014년 14.8% 대비 1.4%p 감소하여 지방재정의 건전성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예산대비채무비율이 2014년 대비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한 지방자치단체는 성주군으로 2014년 18.3%(채무액 648억원)에서 2015년 5.0%(채무액 222억원)로 13.3%p(채무액 △426억원)가 하락하였다. 성주군은 성주2일반산업단지의 조기분양으로 당초 2021년까지 상환할 예정이었던 지방채를 2015년에 조기상환하였다. 지방공기업 총 부채도 72.2조 원으로 전년 대비 1조 4천억 원이 줄어들어 2년 연속 감소(‘14년 0.3조 감소) 하였고, 부채비율은 65.2%(전년대비 △5.5%p)로 2008년 이후 7년 만에 60%대로 낮아져 지방공기업 재무구조가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일자리 창출, SOC 투자, 서민생활 안정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사업을 대상으로 중점 추진하는 조기집행 실적은 올 해부터 신규로 공시하는 항목으로, 2015년 조기집행 실적은 목표액 86.1조원 대비 87.8조원이 집행되어 집행률 101.9%를 기록하였다. 일자리 사업 등 중점 추진사업의 집행강화, 부진단체 보고회 등 집행독려, 자치단체의 집행률 제고를 위한 자체노력 등으로 목표액을 초과 달성하였다. 김현기 행정자치부 지방재정세제실장은 “지방자치단체의 건전성 제고 및 주민의 알 권리 강화를 위해 더 많은 재정정보를 공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첨부 : 보도자료 전문 출처 : 행정자치부(2016.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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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05한국경제매거진 IBK 중소기업 이달의 CEO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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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15전세임대사업 방식 바꿨을 뿐인데… 매년 1천억 부채 사라졌다전세임대사업 방식 바꿨을 뿐인데… 매년 1천억 부채 사라졌다 전국 최초로 위·수탁 방식 전환 공사 대출은 국토부 기금회계로 경기도시공사 ‘묘수찾기’ 성공 인천도시공사·SH도 전환 추진 ■ 기사출처 : 경기신문(http://www.kg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0033) ■ 보도일자 : 2016. 0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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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17한국정부회계학회 동계세미나 및 정기총회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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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22자치단체별 회계책임관 지정해 회계투명성 강화한다자치단체별 회계책임관 지정해 회계투명성 강화한다 ';지방회계법 시행령 제정령안'; 국무회의 통과 지방자치단체의 회계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지자체 별로 회계책임관이 지정 운영된다. 실국장급 공무원인 회계책임관은 자치단체 회계업무를 총괄하고 회계 부정이 발생할 소지가 큰 분야를 집중 점검한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지방회계법 시행령이 22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었다고 밝혔다. 지방회계법 시행령은 지난 5. 29. 제정·공포된 지방회계법과 함께 오는 11. 30. 부터 시행된다. 이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회계처리과정이 보다 투명해지고 회계분야 업무와 정책역량 제고를 위한 각종 지원이 강화될 전망이다. 지방회계법 시행령은 예산·회계·결산·채권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던 지방재정법에서 지방자치단체 회계상 특수성을 반영하기 위해 결산·수입·지출 등 회계 및 자금 관련 사항을 규정한 지방회계법이 제정·공포됨에 따라 법률 위임사항과 시행에 필요한 사항들을 정했다. 우선, 재정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장이 실·국장급 공무원을 회계책임관으로 지정한다. 회계책임관은 본청과 의회, 소속기관의 회계를 총괄 관리하고, 회계부정·비리가 발생할 소지가 있는 취약분야를 선정해 주기적으로 점검하게 된다. 또한, 법률에서 비위행위 예방활동을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내부통제제도’를 명시화해 각종 지방행정정보를 내부통제시스템에 연계하여 업무처리 이상징후를 자동으로 포착하는‘청백-e 시스템’의 운영근거를 마련하였다. 회계공무원의 현금 취급도 원칙적으로 금지해 지출의 투명성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다만 계좌입금 및 카드사용이 불가능한 경우와 일ㆍ숙직비 등을 지급하는 경우에 예외적으로 현금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결산검사의 책임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지방의회의 의장이 검사위원의 실명과 결산검사의견서를 지방의회의 홈페이지에 1개월 이상 공고해야 한다. 또한, 결산검사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자체장이 검사위원에 대한 결산검사 전 사전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밖에 행정자치부장관이 지정·고시하는 지방회계 전문기관이 지방회계제도에 대한 연구ㆍ조사, 재정분석기법의 개발, 재정통계의 검증·분석을 통한 분식회계 예방, 회계관계공무원에 대한 교육 및 컨설팅 등을 맡도록 해 지방자치단체의 회계분야의 정책역량과 업무역량 제고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도록 하였다. 홍윤식 행정자치부장관은“지방회계법 시행령 제정을 계기로 지방회계제도 체계를 정비해 향후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운영상 투명성 강화를 통한 재정 건전화는 물론 지방회계제도의 전문성 제고 및 발전기반 마련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첨부 : 보도자료 전문 출처 : 행정자치부(2016.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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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29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투명한 지방재정 공개 확대 강화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투명한 지방재정 공개 확대 강화 ‘지방재정 공개 국민 자문단’회의 통해 개선안 논의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지방재정 공개 국민 자문단’ 회의를 통해 올해 추진된 지방재정 공개 확대 성과를 설명하고, ‘2017년 지방재정 공개제도 운영계획’ 및 ‘지방재정 365’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다. ‘지방재정 공개 국민 자문단’은 내세금국민감시단, 생활공감정책모니터단, 온라인 공모 신청자, 행정자치부 출입기자, 지방재정 전문가, 자치단체 예산 담당 과장 등으로 구성된 자문기구이며, 행정자치부는 그간 지방재정 공개 정책 변경이나 개선 시 동 자문단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는 절차를 거쳐 왔다. 행정자치부는 2016년 지방재정 공개 주요추진 성과로 ‘지방재정 365’ 시스템 서비스 개시와 각종 재정지표 공개 확대를 들었다. ‘지방재정 365’ 시스템은 정부3.0 구현과 지방재정 개혁의 일환으로 기존의 ‘재정고’를 확대 개편한 것으로, 재정고에서 다루던 지방자치단체뿐만 아니라, 410개 지방공기업과 626개 지방출자·출연기관, 17개 교육청의 재정통계 정보를 아우르는 통합 공개 사이트이다. 또한, 표 위주로 공개되던 지방재정 정보를 차트(도표), 맵(지도), 그래프를 최대한 활용하여 알기 쉽게 시각화 하였으며, 행사·축제 등 국민 관심이 높은 정보는 시나리오 형태로 제공하거나 단체간 비교가 가능하게 하는 등 단순 수치정보의 재가공을 통해 재정정보의 활용가치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파일 내려받기(다운로드) 등 단순 정보 제공이 아니라 개방형 실시간 데이터로 개방하여 국민들이 직접 지방재정 맞춤형 정보를 생산하고 다른 시스템과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방재정 운용상황에 대한 주민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공시항목을 확대하는 한편, 자치단체의 세입·세출예산 운용상황을 ‘지방재정365’에 매일 공개함으로써 주민의 감시기능을 최대한 강화하였다. 행정자치부는 2017년에도 이러한 지방재정 정보 공개 확대 기조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자문단에 설명하였다. ‘지방재정365’에 공개된 모든 자료는 실시간 데이터(open API) 형태로 개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국민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지자체의 재무제표와 대규모 투자사업에 대한 공정률, 재정분석 지표의 세부내용 등의 공개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지방재정365’와 관련해서도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필요한 정보를 흥미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선 방안들이 자문단에서 논의되었다. 검색기능 강화, 맞춤형 검색 서비스 구현, 주요 재정테마별 분석 방법 다각화, 국민 참여 프로그램 확대 등이 논의 되었는데, 행정자치부는 내부 검토를 거쳐 개선 필요사항에 대해서는 곧바로 개선 절차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행정자치부 이상길 지방재정정책관은, “그동안 지방재정 정보 공개 확대와 ‘지방재정 365’를 통한 통합 공개서비스 제공 등 많은 성과가 있었으며, 앞으로도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재정운용에 대한 국민 감시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지방재정 공개 국민 자문단’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겠다.”라고 말했다. 첨부 : 보도자료 전문 출처 : 행정자치부(2016.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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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7.20꼼꼼한 재정건전성 관리로 지방재정 책임성 강화꼼꼼한 재정건전성 관리로 지방재정 책임성 강화 재정분석 미흡단체 재정주의단체로 지정·관리 재정분석 결과 재정 건전성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해서는 재정위기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재정진단을 실시하고, 재정진단 결과 재정위기 징후가 있는 경우 재정주의단체로 지정· 관리된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이런 내용을 담은 「지방재정법」개정안을 20일부터 40일간 입법예고한다. 이번 개정안은 긴급재정관리제도 도입(‘16.6.30. 시행)에 따라 ’재정분석-재정위기관리-긴급재정관리‘로 이어지는 종합적인 재정건전성 관리체계 마련을 위해 도입·추진됐다. 그동안 지방자치단체의 재정건전성을 관리하기 위해 재정분석제도(‘98년)와 재정위기관리제도(’11년)가 도입되어 운영돼 왔다. 하지만 두 제도간 기능과 절차가 이원화되어 연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정분석제도와 재정위기관리제도의 연계가 강화된다. 현재 두 제도를 통해 각각 운영 중인 ‘재정진단·재정건전화계획 수립·이행평가’ 과정이 재정위기관리제도 중심으로 일원화된다. 재정분석 미흡단체 중 건전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경우 지방재정위기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재정진단을 실시하고, 재정진단 결과 재정위기 징후가 있는 경우 재정주의단체로 지정하여 관리된다. 둘째, 재정주의단체 지정과 해제 근거가 명확해진다. 현행 시행령에 근거를 두고 있는 재정주의단체 지정 근거가 법으로 상향되고, 재정주의단체 지정 뿐 아니라 해제도 지방재정위기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치도록 명확화했다. 또한 현재 사용 중인 ‘주의등급단체’ 대신 ‘재정주의단체’라는 명확한 용어가 사용된다. 셋째,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설치가 의무화된다. 현재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주민참여예산조례에 따라 필요한 경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구성·운영 중이나, 제도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장 소속으로 위원회 설치가 의무화된다. 위원은 민간위원과 공무원으로 위촉·임명하되, 공무원이 전체 위원의 4분의 1이하가 되도록 하였다. 김성렬 행정자치부차관은 “종합적인 지방재정 건전성 관리체계 마련으로 지방재정에 대한 책임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첨부 : 보도자료 전문 출처 : 행정자치부(2016.07.19)